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부동산 정보

오피스텔 부가세 환급, 취득세 감면 방법

by lakebds대표 2023. 10.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1인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실거주 혹은 투자목적으로 오피스텔을 매입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피스텔은 아파트 같은 일반적인 주택과 비교하면 세금 부분에서 많이 다릅니다. 오피스텔을 개인 간 매매가 아닌 분양을 받을 경우 여러 세금 혜택이 있습니다. 오늘은 오피스텔을 분양받을 때 부가세 환급, 취득세 감면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가세 환급 방법

오피스텔은 기본적으로 주택이 아닌 건축물 입니다. 때문에 과세사업에 해당하는 부가가치세를 분양가에 포함하여 납부하게 됩니다. 이중 토지를 제외한 건축물에 대한 부가세인 건축비의 10%는 조건부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 조건은 바로 분양받는 오피스텔을 업무용으로만 사용해야 하는 일반임대사업자 등록입니다. 일반임대사업자는 취득일이 아닌 분양계약일 기준 20일 이내에 등록 하셔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등록하면 입주시점까지 납부금액 비율만큼 부가세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일반임대사업자는 의무유지기간을 포함한 여러 의무사항이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취득세 감면 방법

취득세감면은 부가세환급할 때와는 반대로 분양받는 오피스텔을 주택으로 사용해야 하는 주택임대사업자로 등록을 하면 됩니다. 전용면적 60제곱미터 이하의 오피스텔인경우 가능하며 취득세 200만 원 이하는 면제해 주고 200만 원 초과 시 85%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임대사업자는 취득일 기준 60일 이내에 등록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주택임대사업자도 마찬가지로 의무유지기간 및 여러 의무사항이 있으니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부가세환급, 취득세감면은 혜택받을 수 있는 사업자를 내야 하기 때문에 둘 중 하나만 받을 수 있습니다. 각 사업자별로 의무사항이 다르고 주택수관련한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이점을 꼭 확인하시고 본인에게 적합한 사업자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반응형